병원장 인사말

“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시민의 병원  시민의 건강을 위한 최고의 공공병원

'시민의 건강을 위한 최고의 공공병원'을 목표로 중랑구 양원역로에 2006년 설립된 서울특별시 북부병원은 공기 좋은 중랑캠핑숲이 가까이 있고 인근에 많은 초·중·고등학교가 있어 늘 생동감이 느껴지는 지역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1년 우수한 의료시설과 복지시설 건축에 수여하는 의료복지건축상에서 '다시 오고 싶은 병원'이라는 평과 함께 최우수상을 받았고, 보건복지부 주관의 2주기 의료기관 평가에서 전 항목 우수한 점수로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여 의료 서비스의 질이나 시설의 인프라 면에서 최상급 수준임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내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한방과가 있으며 쾌적한 환경에서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원이 자랑하는 북부지역 최상의 재활의학센터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재활간호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급성기질환 치료 후 회복과정에 있는 환자와 가족이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쉽게 적응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지체계를 갖추고 개별화된 맞춤형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낮 시간 동안 입원하여 재활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주간재활병동(재활 낮병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로부터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전담의사, 간호사, 영양사와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 호스피스팀이 명상, 산책, 체조, 가족모임 및 종교 활동 등을 지원하여 불치질환의 말기 환자와 가족이 편안한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돌보아 드리고 있습니다. 입원하시는 경우 호스피스 완화의료학회에서 표준 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간호사의 지도, 감독 하에 24시간 일상생활 보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도우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간병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더욱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형 호스피스도 운영하여 의사,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말기암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입원을 대체할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건강보험 수가 적용을 하는 가정형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본인 또는 가족이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경우 간호사가 기본간호는 물론 환자 치료에 필요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까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간병비 부담이 줄어드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낙상방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환자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료취약계층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의료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건-의료-복지 연계센터(301네트워크)는 보건소 등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의료사각지대를 찾아 지원하고, 치료는 물론 건강 문제로 생길 수 있는 사회, 경제적인 여건을 고려해 다각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 보다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북부병원은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시민의 병원’입니다. 저희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모든 직원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시민이 사랑하고, 시민이 필요로 하는 모범적인 공공 의료 기관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원장 조숙